삼성전자, 한종희·경계현 투톱 유지…변화보다 '안정' 택해

입력 2023-11-27 09:44   수정 2023-11-27 10:35


삼성전자가 정기 사장단 인사에서 '변화'보다는 '경영안정'을 택했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과 경계현 사장 2인 대표 체제가 내년에도 유지된다. 회사 측은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 안정을 도모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2024년 정기 사장단 인사를 27일 발표했다. 사장 승진 2명, 위촉 업무 변경 3명 등 총 5명 규모다. 한종희 디바이스경험(DX) 부문 부회장과 경계현 반도체(DS) 부문 사장은 유임됐다. 한종희 부회장이 기존에 맡고 있던 DX부문장,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생활가전사업부장 가운데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은 용석우 부사장(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업부장)이 사장으로 승진해 새로 맡는다.


용 사장은 TV 개발 전문가로 2021년 12월 개발팀장, 지난해 12월부터는 부사업부장을 맡아 기술·영업·전략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사업성장을 이끌어왔다.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을 통해 TV 사업의 1위 기반을 공고히 하고 기술 리더십 강화를 주도할 계획"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 글로벌 대외 협력을 맡고 있던 김원경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했다. 김원경 사장은 외교통상부 출신의 글로벌 대외협력 전문가로 2012년 3월 삼성전자에 입사했다. 풍부한 네트워크와 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협력관계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계현 사장은 DS부문장에 더해 SAIT(옛 삼성종합기술원)원장을 함께 담당하게 된다.


삼성전자는 기존 사업의 연장선상에 있지 않은 신사업 발굴을 위해 부회장급 조직으로 '미래사업기획단'을 신설했다. 삼성전자는 "TV사업의 성장에 기여한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켜 사업부장으로 과감히 보임하고, 글로벌 대외협력 조직을 사장급으로 격상시켜 다극화 시대 리스크 대응을 위한 글로벌 협력관계 구축에 기여하도록 했다"고 전했다.

삼성SDI 이사회 의장인 전영현 부회장은 삼성전자로 옮겨 미래사업기획단장 부회장을 맡는다. 전 부회장은 삼성전자 메모리 반도체와 배터리 사업을 글로벌 최고수준으로 성장시킨 주역이다. 삼성의 10년 후 패러다임을 전환할 미래먹거리 발굴을 주도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한종희·경계현 2인 대표이사 체제를 유지해 경영안정을 도모하는 동시에 핵심 사업의 경쟁력 강화, 세상에 없는 기술 개발 등 지속 성장가능한 기반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는 부사장 이하 2024년도 정기 임원인사와 조직개편도 조만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